경제,종목이야기

2021년 주식투자 투자손익 수익률 공개 ( 50% 달성!! )

일하는 한량 2021. 12. 31. 11:41

벌써 2021년이 다 지나갔다.

일만 하다보니 어떻게 지나갔는지도 모르겠고.. 

오늘이 마지막 날이네..

한번 오랜만에 기간별 손익을 정리해봤다.

 

결과는?

대박....ㅋ

 

 

2021.01.01 ~ 2021.12.30

2021년 한해 동안의 투자 손익과 수익률을 정리해보면

수익률은 51%

잔액기준 수익률은 57%

평잔 수익률은 41%..

하여간 대충 50% 된다는 말이겠다.

 

 

2000으로 시작해서 3000 됐다.

1년동안 고생했네..

여기서 정말 뿌듯한 것은

코스피, 코스닥 수익률을 가뿐이 제껴버렸다는 거!!

 

한가지 아쉬운건 다른계좌에 오히려 목돈이 있는데

거긴 그냥 적금이율이다...ㅠㅠㅠ

진짜 수익률 5% 유지하는 것도 정말 쉽지 않다는 것을 실감한다.

 

이건 메인계좌..

장난하냐.. 

 

진짜 어떻게 이렇게 극과극이지???ㅋㅋㅋㅋㅋㅋㅋㅋ

메인계좌는 아직 수익중인것들을 팔수가 없다.. 나의 욕심때문에.. 더 존버할 것이므로..

 

이유는 이렇다.

스터디한 종목을 메인계좌에서 매수 한다.

조정이 들어온다.

그러면 2번계좌에서 매수를 한다.

그리고 존버

또 조정이 들어오면 메인계좌는 -20프로, 2번계좌는 -5프로 뭐 이런식이다.

그러면 메인계좌에서 추매를 한다.

 

그리고는 매도를 한다. 그러면 

메인계좌는 +5프로, 2번계좌는 +25프로

이런식이다...ㅋㅋㅋㅋㅋ

분할 매수매도를 이렇게 해버리네 나..

 

정말 반성을 많이 해야된다..

더 벌 수 있었잖아 나..

 

투자 원칙을 더 잘 세워서..

내년에는 더 잘 벌었으면 좋겠다.

주식 정말 어려운 것 같다..

괜찮은 회사를 고르기도 힘들고 

슈퍼개미 김정환 영상을 보다가 기억에 남는 인터뷰 내용이 있었는데

정말 괜찮은 회사라 투자를 들어갔었는데 그게 4년이나 기다리게 되었다고..

이분도 4년이나 기다릴 줄 알았겠는가..

회사의 펀더멘탈에 문제가 없다면

남들이 두려워할때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닥치고 기다려야 한다. 이게 너무 어렵다.

기다리고 있다보면 오르는 종목들이 보이고 거길 가야하나.. 생각하게 된다.

이때를 조심해야 한다ㅜㅜ

실제로 지금 메인계좌에서 이렇게해서 손해중이다. 

안산것보다 더 속상하다.

 

문제는 미리 공부를 해둬야 아는 종목이 조정들어왔을때 과감하게 들어갈 수 있다.

공부를 해야한다.

공부를.. 반성 또 반성..

 

그리고 수익률에 욕심내지말자..

10%, 20% 수익률이면 조금씩 분할매도해서 수익을 챙겨야지

욕심내다가 팔지도 못하고 전부 다 내준다.

더 오르겠지? 더 오르겠지? 아직 멀었어!!

이건 내가 결정하는게 아니다...

 

물론 애플은 팔지 않을 것이다.

더 갈꺼야.. 애플카 나올때까지 안팔거야..

테슬라 화성갈때까지 안판다는 것처럼...ㅋ

 

올 한해는 투자책좀 읽고 멘탈을 더 건강하게 유지해봐야겠다.

하루하루가 너무 빡세서 쫓겨가며 시간을 쪼개는 것도 힘들다.

하지만 돈은 돈이고 자본은 굴러가니까..

난 거기에 조금이라도 손을 담아서 자본시장을 따라가고 싶다.